저커버그, ‘아이폰은 이제 끝났다’ 선언.."20년간 혁신 없어"

2025-01-14 13:06

2021년부터 애플과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플랫폼스 CEO가 최근 애플의 아이폰을 비판하며 혁신 부족과 폐쇄적인 제품 생태계를 지적했다. 저커버그는 11일(현지시간) 미국 팟캐스트 '조 로건 익스피리언스'에 출연해,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이 "그동안 괜찮았지만" 20년 간 혁신이 없다고 주장했다.

 

저커버그는 아이폰을 칭찬한 뒤, 애플이 아이폰을 발명한 이후 "20년 동안 안주한 것 같다"고 언급하며, "애플은 굉장한 것을 발명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애플의 폐쇄적인 규칙이 플랫폼을 제한하고, 개발자들에게 높은 수수료를 부과한다고 지적했다. "애플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을 쥐어짜고, 개발자들에게 30%의 수수료를 부과하며 주변 장치 구매를 유도한다"고 비난했다. 또한, 그는 애플이 에어팟 같은 멋진 제품을 만들지만, 다른 회사들이 아이폰과 연결할 수 없도록 철저히 방해한다고 주장했다.

 

저커버그의 비판은 단순한 제품의 한계를 넘어서, 애플의 전반적인 기업 운영 방식에 대한 불만을 나타낸 것이다. 특히, 인스타그램과 메타, 왓츠앱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앱을 보유한 메타는 애플과 갈등을 겪어왔다. 2021년, 애플은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위해 인스타그램 등 외부 앱이 아이폰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못하도록 차단했다. 이로 인해 메타의 광고 영업에 큰 타격을 입었고, 저커버그는 "애플이 임의적인 규칙을 그만둔다면 메타의 매출이 두 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커버그는 또 애플이 지난해 6월 자사의 AI 모델인 '라마(Llama)'를 아이폰에 탑재하자는 제안을 거절했다고 전했다. 애플은 지난해 12월 다른 기업들이 유럽연합(EU)의 디지털시장법을 들어 애플 기술에 대한 접근을 요청했으며, 메타가 가장 많이 요청한 기업으로 언급되었다.

 

그는 이어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인 '비전 프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메타의 자회사 오큘러스를 통해 VR 헤드셋을 판매 중인 저커버그는 "비전 프로는 최근 애플이 시도한 가장 도전적인 제품 중 하나"라며 "그러나 첫 번째 버전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영화를 볼 때 정말 좋다고 들었지만, 첫 번째 버전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애플은 저커버그의 비난에 대해 즉각적인 논평을 하지 않았다. 저커버그의 발언은 애플의 제품 혁신과 기업 전략에 대한 비판을 넘어서, 두 기업 간의 지속적인 경쟁 관계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최근 애플은 스마트폰 판매 부진과 현지 업체들의 추격에 고전하고 있으며, 메타는 VR 및 MR 시장에서의 경쟁을 강화하는 가운데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외신들은 저커버그의 비판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미국 경제매체 '블룸버그'는 저커버그의 발언이 단순한 불만을 넘어, 애플의 미래 전략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 제기를 포함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아이폰 혁신 부족"과 "폐쇄적인 생태계"를 비판받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매체는 애플의 과거 혁신이 그들의 성공을 이끌었으나, 최근 몇 년간 큰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더 이상 새로운 가치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시각을 공유했다.

 

영국의 '더 가디언'은 저커버그의 비판을 "아이폰의 경쟁자가 하는 소리"로 해석하며, 메타와 애플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뉴욕타임즈'는 애플이 여전히 모바일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최근 소비자들의 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다소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짚었다. 뉴욕타임즈는 저커버그가 애플의 '전략적 한계'를 지적하며, 메타가 미래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한편, 중국의 'SCMP'는 애플의 아이폰 판매 부진에 대해 중국 내 경쟁 업체들의 성장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하며, 저커버그의 비판이 애플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에 추가적인 압박을 가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 매체는 애플이 중국 시장에서의 추격을 피하기 위해 혁신적인 제품과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커버그의 발언은 두 거대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향후 아이폰과 메타의 관련 제품들 사이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팽민찬 기자 fang-min0615@trendnewsreaders.com

컬쳐라이프

2024 뮤지컬 씹어먹은 ‘일 테노레’와 ‘하데스타운’

에서 ‘일 테노레’는 지난해 최고의 창작 초연 작품으로 대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조선 오페라의 선구자였던 테너 이인선(1906~1960)의 삶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대상을 포함하여 남자주연상(홍광호)과 작곡상(윌 애런슨)까지 차지하며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일 테노레’의 프로듀서 신춘수는 수상 소감에서 “우리말로, 우리 배우로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해보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다”며 “이 작품이 그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포부를 밝혔다. 남자주연상을 수상한 홍광호는 “이 상은 저를 위로해주고 축복해준 상”이라며, “늘 신인의 마음으로 공연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한편, 여자주연상은 ‘하데스타운’에서 에우리디케 역을 맡은 김수하에게 돌아갔다. 김수하는 “‘하데스타운’은 지치고 힘들었던 순간에 찾아온 선물 같은 작품이었다”라며, “이 작품을 통해 매 순간 에우리디케에게 위로를 받았다”고 말했다. ‘하데스타운’은 여자주연상 외에도 여자조연상(최정원), 남자신인상(김민석), 편곡·음악감독상(한정림), 무대예술상(이원석 무대감독), 프로듀서상(설도권·신동원) 등 6관왕을 차지하며 다채로운 성과를 거뒀다.‘하데스타운’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작품으로, 지하 세계의 신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이야기도 함께 엮여져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는 뮤지컬이다. 관객들은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의 사랑과 희생,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감동적인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뛰어난 음악과 무대 예술로 큰 인기를 끌었다.이 외에도 ‘컴프롬어웨이’는 안무상(홍유선)과 앙상블상을 수상했으며, ‘그레이트코멧’은 남자조연상(고은성)과 무대예술상(안현주 의상 디자이너)을 각각 받았다.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에 시상하는 작품상에서는 400석 이상 부문에서 ‘디어 에반 핸슨’이 수상했다. 이 작품은 불안장애를 겪는 고등학생 에반 핸센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거짓말로 벌어지는 갈등과 감정의 혼란을 사실감 있게 그려냈다.400석 미만 작품 부문에서는 고전소설 ‘장화홍련전’과 설화 ‘바리데기’를 바탕으로 만든 창작 뮤지컬 ‘홍련’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여자신인상은 ‘접변’의 전하영이 차지했으며, 극본상은 ‘섬: 1933∼2019’의 장우성 작가, 연출상은 ‘라스트 파이브 이어스’의 이지영 연출이 수상했다. 또한, 공로상은 1966년 국내 최초의 창작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를 연출한 고(故) 임영웅 연출가에게 돌아갔다.한국뮤지컬어워즈는 2016년에 시작된 국내 대표 뮤지컬 시상식으로, 매년 1월 한 해 동안의 뮤지컬 시장을 총결산하는 행사이다. 올해도 총 4개 부문에서 21개의 상이 시상되었으며, 전문가와 관객의 투표를 통해 결정됐다. 이 시상식은 뮤지컬 산업의 발전과 예술적 성과를 기념하고, 그 해의 가장 뛰어난 작품과 인물들을 조명하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잡았다.뮤지컬 ‘일 테노레’와 ‘하데스타운’의 수상은 그 해의 문화적 성취를 대변하는 결과로, 두 작품은 한국 뮤지컬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일 테노레’는 조선 오페라의 전설적인 인물 이인선의 이야기를 재조명하며, ‘하데스타운’은 고전 신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해석해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두 작품은 한국 뮤지컬의 저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