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의 날' 행사 개최한다?..14년 만에 도발

2024-09-11 10:58

 일본 시마네현의 오키노시마초가 14년 만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집회를 다시 열기로 하며, 일본 정부에 각료 참석을 요구했다. 

 

9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오키노시마초의 이케다 고세이 단체장은 일본 내각부에서 마쓰무라 요시후미 영토문제담당상과의 면담에서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오는 11월 9일 오키노시마초 단독으로 '다케시마 영유권 확립 운동 집회'를 개최할 계획을 밝히며, 일본 정부에 독도 문제 전담 조직 설치와 일본 어민의 안전한 어업 활동을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시마네현은 2005년 '다케시마의 날을 정하는 조례'를 제정한 이래 매년 2월 22일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열어왔다. 일본 정부는 제2차 아베 내각 이후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2년 연속 정무관을 행사에 파견하며 독도 영유권 주장을 이어왔다. 이번 오키노시마초의 독자적인 집회는 14년 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마쓰무라 영토문제담당상은 오키노시마초의 집회 참석 요청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답변해 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에 대한 입장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보인다. 

 

일본은 독도를 시마네현 오키노시마초의 행정구역으로 간주하며 지속적으로 영유권을 주장해 왔지만 한국은 이에 대해 단호히 반발하고 있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협력을 당부하며 과거사나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기시다 총리는 방한 기간 중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한일 관계의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된 발언은 하지 않음으로써 민감한 사안에 대한 논의를 회피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팽민찬 기자 fang-min0615@trendnewsreaders.com

컬쳐라이프

2024 뮤지컬 씹어먹은 ‘일 테노레’와 ‘하데스타운’

에서 ‘일 테노레’는 지난해 최고의 창작 초연 작품으로 대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조선 오페라의 선구자였던 테너 이인선(1906~1960)의 삶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대상을 포함하여 남자주연상(홍광호)과 작곡상(윌 애런슨)까지 차지하며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일 테노레’의 프로듀서 신춘수는 수상 소감에서 “우리말로, 우리 배우로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해보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다”며 “이 작품이 그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포부를 밝혔다. 남자주연상을 수상한 홍광호는 “이 상은 저를 위로해주고 축복해준 상”이라며, “늘 신인의 마음으로 공연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한편, 여자주연상은 ‘하데스타운’에서 에우리디케 역을 맡은 김수하에게 돌아갔다. 김수하는 “‘하데스타운’은 지치고 힘들었던 순간에 찾아온 선물 같은 작품이었다”라며, “이 작품을 통해 매 순간 에우리디케에게 위로를 받았다”고 말했다. ‘하데스타운’은 여자주연상 외에도 여자조연상(최정원), 남자신인상(김민석), 편곡·음악감독상(한정림), 무대예술상(이원석 무대감독), 프로듀서상(설도권·신동원) 등 6관왕을 차지하며 다채로운 성과를 거뒀다.‘하데스타운’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작품으로, 지하 세계의 신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이야기도 함께 엮여져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는 뮤지컬이다. 관객들은 에우리디케와 오르페우스의 사랑과 희생, 하데스와 페르세포네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감동적인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를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뛰어난 음악과 무대 예술로 큰 인기를 끌었다.이 외에도 ‘컴프롬어웨이’는 안무상(홍유선)과 앙상블상을 수상했으며, ‘그레이트코멧’은 남자조연상(고은성)과 무대예술상(안현주 의상 디자이너)을 각각 받았다.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에 시상하는 작품상에서는 400석 이상 부문에서 ‘디어 에반 핸슨’이 수상했다. 이 작품은 불안장애를 겪는 고등학생 에반 핸센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거짓말로 벌어지는 갈등과 감정의 혼란을 사실감 있게 그려냈다.400석 미만 작품 부문에서는 고전소설 ‘장화홍련전’과 설화 ‘바리데기’를 바탕으로 만든 창작 뮤지컬 ‘홍련’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여자신인상은 ‘접변’의 전하영이 차지했으며, 극본상은 ‘섬: 1933∼2019’의 장우성 작가, 연출상은 ‘라스트 파이브 이어스’의 이지영 연출이 수상했다. 또한, 공로상은 1966년 국내 최초의 창작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를 연출한 고(故) 임영웅 연출가에게 돌아갔다.한국뮤지컬어워즈는 2016년에 시작된 국내 대표 뮤지컬 시상식으로, 매년 1월 한 해 동안의 뮤지컬 시장을 총결산하는 행사이다. 올해도 총 4개 부문에서 21개의 상이 시상되었으며, 전문가와 관객의 투표를 통해 결정됐다. 이 시상식은 뮤지컬 산업의 발전과 예술적 성과를 기념하고, 그 해의 가장 뛰어난 작품과 인물들을 조명하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잡았다.뮤지컬 ‘일 테노레’와 ‘하데스타운’의 수상은 그 해의 문화적 성취를 대변하는 결과로, 두 작품은 한국 뮤지컬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일 테노레’는 조선 오페라의 전설적인 인물 이인선의 이야기를 재조명하며, ‘하데스타운’은 고전 신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해석해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두 작품은 한국 뮤지컬의 저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