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검찰 제2의 '논두렁 시계' 시작인가?"..文 망신주기식 언론 플레이?

2024-09-02 10:56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딸 다혜 씨 주거지 압수수색 과정에서 검찰이 문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피의자'로 적시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이를 "선택적 과잉범죄화"의 시작이라고 비판했다. 

 

2일 조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문 전 대통령과 가족을 겨냥한 제2의 '논두렁 시계' 사건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2009년 '논두렁 시계' 사건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스위스 명품 시계를 뇌물로 받았다는 한 방송사의 보도로 시작된 논란이다. 이후 '권양숙 여사가 문제의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보도가 이어지며 확산됐는데, 망신 주기식 언론플레이의 전형적인 사례로 비판받아 왔다. 

 

조국 대표는 이번 사건도 그와 유사한 방식으로 전개될 가능성을 우려하며, 문 전 대통령과 그의 가족을 겨냥한 공세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전 대통령의 사위인 서모 씨는 항공업계에서의 경험이 부족한 상황에서 2018년 이상직 전 국회의원이 설립한 저비용 항공사 타이이스타젯에 임원으로 채용되어 논란이 되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서씨가 받은 급여 등이 문 전 대통령에게 뇌물로 제공된 것으로 보고, 다혜 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며 문 전 대통령을 피의자로 적시했다. 이 사건의 초기에는 '항공사 배임·횡령 사건'으로 불렸으나, 최근에는 '항공사 특혜 채용 및 전직 대통령 자녀 해외 이주 지원 사건'으로 명명되었다.

 

조 대표는 "자신이 자녀 입시 비리 혐의와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던 논리와 이번 사건의 논리가 유사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청탁금지법에는 자녀가 수령한 금품에 대한 처벌 규정이 없음을 강조하며, 당시 재판부의 판단에 대해 여전히 불만을 표했다. 조 대표는 이 사건이 발생했을 때 국민의힘과 보수 언론이 자신을 맹공격했지만, 민주당과 진보 성향 언론은 침묵하거나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고 회상했다.

 

이번 사건에서는 민주당과 진보 성향 언론도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선택적 과잉범죄화'의 폐해를 뒤늦게나마 인식한 것이 아닌지 묻기도 했다. 조 대표는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곽상도 전 의원의 아들이 받은 50억 원의 퇴직금이 무죄 판결을 받은 사례를 언급하며, 검찰의 선택적 법 집행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조 대표는 이러한 선택적 법 집행이 특정 인물이나 가족을 겨냥한 과잉수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며 글을 마무리했다.

 

변윤호 기자 byunbyun_ho@trendnewsreaders.com

컬쳐라이프

뷰티 브랜드 90여 개 한자리에 '컬리뷰티페스타'

하기 위해 특별히 엄선된 90개의 뷰티 브랜드와 함께 진행된다. 주요 브랜드로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프레스티지' 뷰티 브랜드와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노베이션' 뷰티 브랜드가 포함된다. 특히 백화점 이외의 오프라인 행사에서 쉽게 만나기 어려운 국내외 고급 브랜드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페스타의 특징이다.행사는 '프레스티지관'과 '이노베이션관'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프레스티지관에서는 시슬리, 랑콤, 끌레드뽀 보떼, 에스티 로더 등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고급 뷰티 브랜드들이 참여해, 고객들이 직접 베스트 상품을 체험하고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샘플링 키트, 메이크업 세트 등 60만 원 상당의 프리미엄 선물도 증정된다. 헤라 메이크업쇼, 발망헤어 스타일링 강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마련되어 있다.이노베이션관에서는 혁신적이고 품질 높은 중소 뷰티 브랜드들이 참여한다. 뷰티컬리 앰플 1위 브랜드인 프란츠와 올 상반기 클렌징 부문 1위 브랜드 뮤스템, 그리고 프랑스 클린 뷰티 브랜드 라로제 등 국내외에서 신뢰받고 있는 브랜드들이 고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 브랜드는 40만 원 상당의 트래블 키트와 신제품 파우치 등 다양한 선물을 준비했다.모든 입장객에게는 웰컴 기프트와 페스타 한정판 굿즈가 제공되며, 행사 티켓은 프레스티지관과 이노베이션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티켓과 이노베이션관 입장 티켓으로 나뉘어 판매된다. 얼리버드 티켓은 오는 19일 오전 11시부터 오픈될 예정이다.